Home > 학과소개 > 전공소개
  • 1. 전공소개

    - 산업 및 조직 심리학(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이란?
  •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은 일터에서의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동시에 조직 장면과 업무 장면에 심리학 원리를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의 전반적인 교과내용은 효과적인 직무 설계, 종업원 선발과 훈련, 수행평가와 관련된 영역과 일터에서의 종업원의 안녕을 증진시키고, 종업원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분야는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론들에 대해 연구해왔으며 최근에는 조직 구성원들의 산업안전, 건강, 행복 그리고 복리증진을 위한 연구로 그 분야가 점차 확장되고 있습니다. 즉,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은 사회심리학, 인지심리학 등 기초적인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 및 조직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다루고 있는 응용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 2. 커리큘럼




    3. 졸업 후 진로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의 주요 목적은 조직과 조직원들이 좀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연구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발견하는 학자와, 이 원리를 실무에 적용하는 실무자가 요구됩니다. 석사 및 박사학위 취득자는 연구자인 동시에 실무자가 되는 훈련을 받은 전문 산업 및 조직 심리학자 로서 다음과 같은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의 조직원들을 다루는 부서(인사, 교육, 조직상담 등)
    - 컨설팅기업
    - 리서치 조사기관
    - 여러 국책연구소
  • 1. 담당교수

    현명호(임상심리전문가, 건강심리전문가) 교수님
  • - 학 력 : 중앙대학교 심리학 박사(Ph.D)

    - 경 력 : 우석대학교 심리학 조교수(1998-2001)
    중앙대학교 심리학 교수(2001-현재)
    경찰청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2005-2007)
    군의문사진상위원회 심리부검 소위원회 위원장(2008)
    한국임상심리학회 학회장(2009-2010)

    - 연구업적 : 업적우대 교수(2005)

    - 재직 후 출판 논문 : 총 85편(학진 등재지 이상 기준, 2011년 1월 현재)
  • 2. 전공소개

    본 전공과정에서는 우울, 불안, 적응문제,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학습장애, 성격장애 등의 정신병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심리평가와 치료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익힌다. 최근에는 ACT, 용서, 중독(도박, 약물), 자살, 데이트 폭력, 우울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병원, 정신보건센터 및 각종지역사회센터 실습 및 봉사를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정신건강에 기여하기 위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석사과정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의 수련 뒤에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및 임상심리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여, 병원의 임상심리실, 정신보건센터 및 정신건강 클리닉 등의 기관에서 임상심리사로 활동한다. 또한 심리검사 제작 및 임상심리 관련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거나 국가기관, 각 지역의 정신보건센터 등 다양한 장면에서 활동하며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일한다. 그 밖에도 일반 기업으로 진출하여 상담 혹은 심리검사 업무를 수행하거나, 각 대학과 교육기관에서 임상심리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교,강사로 활동하기도 한다.

    3. 배출된 졸업생

    - 박 사 : 2010년 4명, 2009년 2명, 2007년 1명, 2006년 2명, 총 9명 배출
    - 석 사 : 2010년 8명, 2009년 8명, 2007년 10명, 2006년 13명, 2005년 14명, 2004년 3명
    , 2003년 7명, 2002년 7명, 2001년 1명
    - 총 78명 배출
  • 1. 담당교수

    이장한 교수님
  • - 학 력 :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임상심리학 박사

    - 경 력 : 한양대 신경정신과 임상심리사 및 의과대학 연구교수
    캐나다 토론토대학 방문교수
    검찰청 과학수사 자문위원
    전 한국심리학회 재난심리위원회 위원장
    Journal of CyberTherapy & Rehabilitation, Editorial Board

    - 자격증 : 임상심리전문가, 건강심리전문가, 정신보건임상심리사1급
  • 2. 연구실 소개 (Clinical Neuro-pSychology Lab.)

    임상 심리학(clinical psychology)이란 인간의 심리적, 행동적인 부적응과 불편함을 완화시키고, 인간의 적응 및 개인적인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과학적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는 학문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인간의 성격특징과 정신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 습득을 주 목표로 한다. 또한 임상기관에서의 실습 이외에도 심리학적 연구능력 배양을 위하여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실험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과학적으로 검증될 수 없는 모호하고 추론된 개념은 지양하되 객관적으로 관찰,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심리적 현상 및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나아가 최근에는 범죄심리학, 정서심리학, 중독심리학, 통증심리학 등 응용분야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능력을 기반으로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및 임상심리 전문가의 자질을 익히기 위한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졸업 후 진로

    임상심리학의 경우, 석사 학위 취득자는 인정 기관에서 일정 기간의 수련을 수료한 뒤에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및 임상심리 전문가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후 병원의 신경정신과, 정신보건센터, 정신건강 클리닉 등 임상 현장에서 정신과 환자를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심리평가, 심리치료 등을 통해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또는 임상 관련기관의 연구원으로 재직하거나 국공립기관의 전문가, 각 대학 및 교육기관의 교,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4. 보유기자재

    - 주요 내용 : 아이트랙커,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3차원입체영상 디스플레이, 뇌파 및 정신생리측정기(블루투스), 거짓말 탐지기, 열영상카메라

  • 1. 담당교수

    현주석 교수님
  • 2. 연구분야

    - 변화맹(Change Blindness)연구
    주의가 집중되지 못한 자극과 사건을 인식하지 못 하는 현상을 말하며, 현재 변화맹 현상을 발생 시키는 매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 시각작업기억(Visual Working Memory)의 특성
    시각작업기억(또는 시각단기기억)은 짧은 시간 동안 3~4개의 물체(object)를 저장할 수 있는 제한된 저장 용량을 가진 기억체계로서 인간의 의식(consciousness)의 핵심을 구성한다. 현재 기억표상과 지각표상의 비교처리과정과 처리특성을 비교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 변화맹(Change Blindness)연구
    주의가 집중되지 못한 자극과 사건을 인식하지 못 하는 현상을 말하며, 현재 변화맹 현상을 발생 시키는 매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 3-D 입체시 연구
    인간의 깊이 지각(depth perception) 능력 즉 3-D 인식 능력과 고등 인지 기능간의 상호 작용을 관찰한다. 현재 입체 시각 구현 장비를 사용해 3-D 입체 영상 매체(예: 3-D 영화)에서 효율적인 입체감 구현을 위한 3-D와 2-D 영상의 구현 비중을 조사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 뇌파(ERPs)를 사용한 주의 및 기억 연구
    심리적 사건(psychological event)의 발생 시점을 기준으로 뇌의 변화를 전기생리학적으로 측정하는 사건관련전위(event-related potentials, ERPs)측정이 수행된다. 대다수의 연구는 정보의 선별적 처리와 단기기억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시각탐색(Visual Search)에 관한 연구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시각자극들 중 과제에서 요구되는 표적(target)을 방해자극(distracters)들 사이에서 탐색해 내는 원리를 이해한다. 주로 반응시간 (reaction time)과 탐색 정확도 측정을 통해 주의 처리 과정을 관찰한다.

  • 3. 연구도구

    - Matlab
    수치해석, 행렬연산, 신호처리 및 간편한 그래픽 기능 등을 통합하여 고성능의 수치 계산 및 결과의 가시화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써, 행렬과 벡터를 기본 자료로 사용하여 기능을 수행한다.
    - Psychophysics Toolbox
    Matlab에서 지원하는 많은 Toolbox 중 하나로서, 시각 탐색이나 변화 탐지 과제시, 시각자극을 정밀하게 배치하고 제시하는 데 유용하다.
    - ERPLab
    UCDavis의 Steve Luck 교수가 개발한 Matlab에 기반을 둔 뇌파 분석 도구로서 사건관련전위 파형 분석 및 주파수 분석에 유용하다.
  • 1. 전공소개




    - 소비자 행동의 dynamics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소비자의 욕구, 가치, 지각 및 인지, 그리고 의사결정에 대한 접근
    표면적인 소비자 행동의 원인 혹은 심층적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접근

    - Individual → 개별적인 소비자에 대한 접근
    지각, 인지, 기억 및 학습, 혹은 동기, 가치 및 태도, 일련의 process인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예) 소비자의 귀인, 만족, 후회 및 구매 후 행동

    - Inter-Individual → 사회적, 환경적, 혹은 상황(context)적 영향력
    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접근
    (예) 소비자의 사회적 추론 혹은 규범적 영향력에 대한 지각

    - Communication & Ads effect →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효과에 대한 접근
    소비자의 태도/행동 변화 유도, 미디어의 영향력

  • 2. 소비자 광고 심리연구실의 4대 목표

    - 미래 전문가 양성
    - 이론 구축
    - 산학협력 및 교류
    - 전략/정책 제언

  • 1. 담당교수

    정태연 교수님

    2. 커리큘럼

    - 전공필수
    사회문제심리학, 고급문화심리학, 고급대인관계심리학, 긍정심리학, 고급사회심리학, 자아심리학, 심리학적상상력, 고급진단심리학
    - 공통필수
    고급심리통계(석사), 고급연구방법론(박사)
    - 예비과목
    종교심리학, 가족심리학, 비교문화심리학, 질적연구방법론, 고급성인노인심리학, 사이버및디지털심리학, 한국문화심리학

  • 3. 연구영역

    - 한국문화와 사회문제
    인간의 행동은 특정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적 요인 뿐만 아니라 그 개인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현재 한국사회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중에서 사회비리, 학벌주의, 지역간 배타주의, 학교폭력, 물질만능주의, 성차별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다문화
    우리는 다양한 이주민들과의 문화적인 차이에서 비롯된 사회 문제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특히 북한 이탈주민, 한국 남성과 결혼하기 위해 이주해 온 동남아시아 여성, 미등록 외국인 이주 노동자, 한국 대학 내 중국 유학생이 한국 사회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가 진행하는 연구를 통해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문제 해결 및 긍정적인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성인발달
    인간발달은 아동기에만 국한되지 않고 생애 전반에 걸쳐 진행되는 것이지만, 성인발달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저희가 관심을 두는 주제는 배우자 선택, 결혼만족도, 노년의 은퇴와 여가문화, 성인기의 행복한 삶의 의미에 대한 것들입니다. 각 세대를 대상으로 양적 연구법과 질적 연구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기본 방향입니다.

  • 4. 앞으로의 연구방향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한국 사회가 겪는 문제들 혹은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일본인이나 미국인 등 다른 국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전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법에 대한 인식과 준법의식, 사회정체성, 대인관계의 특성 등도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1. 연구목표와 필요성

    인간의 성장이 언어를 기초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언어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언어 연구는 그 자체로서도 가치 있지만 언어가 사회화와 인지, 정서적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은 인간의 발달 과정을 알아가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언어 사용이 인간의 주요 특징이며 심리학이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임을 생각할 때 그 발달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 내에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 후 배우는 외국어는 언어 발달이 활발한 시기에 배운 모국어만큼 잘 하기 힘듭니다. 또한 국가나 문화에 따라 쓰이는 언어가 다른 점을 생각해 볼 때 각 언어와 발달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및 비교연구는 의미가 큽니다. 따라서 인간이 쓰는 언어의 역할과 성장에 대한 연구는 '인간에 대한 과학적 탐구' 라는 심리학의 목표에 가장 가까운 분야 중 하나이며, 특히 아직 알려지지 않은 아동의 언어 발달과 인지 과정에 대한 탐구는 앞으로 많은 연구와 관심을 필요로 하는 매우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 2. 발달심리 전공과목

    고급 발달 심리학, 두뇌와 마음 발달, 마음과 언어, 사회 인지 발달 세미나, 이중 언어 발달, 언어 발달 세미나, 인지 발달 세미나, 발달연구(실험적 접근법), 언어심리학, 언어 발달 장애, 한국어 습득 연구 등의 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을 생물학적, 문화적, 인지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다양한 연구들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 3. 진행연구

    저희 연구실의 주된 연구 관심사는 아동의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입니다. 특히 한국어를 사용하는 학령 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아동의 언어발달과 관련하여 인지 능력의 검토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진행 중인 연구 프로젝트는 http://blog.navr.com/develop_lab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4. 졸업 후 진로

    발달 심리 전공 후에는 크게 두 진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응용분야로 발달심리사를 거쳐 발달심리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발달심리사와 발달심리전문가는 아동의 심리적 진단과 상담, 치료적 개입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의 발달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 발달심리학회를 참조해 주십시오.

    다른 하나는 연구의 지속입니다. 국내-외에서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발달 관련 연구를 계속하여 교육 및 연구 관련 진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완구회사, 연구직 등 다양한 진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1. 담당교수

    조수현 교수님
  • - 강의과목 : 고급생물심리학, 신경해부학, 수학적인지신경과학, 기능적뇌영상기법

  • 2. 전공소개

    인지 신경과학은 마음과 행동의 신경적 기반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조수현 교수님의 연구실에서는 작업기억과 인지 통제 기능 등의 고등 인지 기능과 수학적 정보 처리의 인지 신경학적 기전에 대하여 행동적 과제와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 장치를 이용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 3. 연구분야

    - 수 감각(number sence)와 수학적 인지의 뇌 기반
    수 감각이란 인간과 동물이 공통적으로 타고나는 수의 많고 적음에 대한 직관을 말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근원적인 수 감각의 민감도가 수학적계산과 추론 능력의 개인차와 관련된다는 가설을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 감각의 민감도와 관련된 인지 신경학적 특성으로 연속적 양에 대한 감각 및 수 정보 처리 시의 두뇌 활동과 뇌 구조에 주목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수학적 인지 발달과 수학 학습 장애의 치료
    어린이들의 인지는 역동적인 발달 과정을 겪고 있기 때문에 성인의 인지 기능과 그 신경적 기반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학적 인지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아동의 경우, 성인이 아닌 다른 아동의 뇌 활동 양상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를 관찰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뇌 발달 상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이와 같은 수학적 능력의 발달과 관련된 뇌 기제를 자기 공명 영상 촬영 기기(func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를 이용하여 연구하는 한편, 수학 학습 장애의 인지 신경학적 원인을 연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인지 제어 및 고등 인지 제어의 뇌 기반
    인지 제어 (cognitive control)란 인간의 가장 고등한 인지 기능으로서 목적이 있는 모든 외현적 정보 처리 시에 인지적 자원 (cognitive resource)을 분배하고 정보처리의 흐름을 조정하는 상위 인지(meta-cognitive) 관리 기능 (executive function)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한정된 인지적 자원을 목표와 직결 (goal-relevant)된 표상(representation)들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문제 해결을 저해하는 표상이나 반응 경향성(response tendency)으로 인한 간섭(interference)을 해결하는 것이 인지 제어의 대표적인 사례라 하겠습니다.

    인지 제어의 뇌 기반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에서 외측 전두 피질(lateral prefrontal cortex)에 주목하였습니다. 하지만 기능적 조직화(functional organizaion)에 대한 발전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4. 연구도구

    - 자기공명영상(func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fMRI))
    자기공명 영상의 원리는 자기장을 발생하는 장치 속에 고주파를 발생시켜서 신체 부위에 있는 각 조직에서 나오는 신호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자기 공명 영상을 이용한 인지 신경 과학 연구에서는 실험 조건에 따른 뇌 신호의 변화를 분석하여 뇌의 각 영역과 인지 기능 간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 1. 담당교수

    이태헌 교수님
  • - 강의과목 : 심리통계, 조사분석법, 요인분석, 다층모형, 계량심리학 세미나, 심리측정의 이론

  • 2. 전공소개

    계량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심리적 과정을 통계적/수리적으로 모델링하며, 심리학 연구를 설계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계량심리학자들은 복잡한 심리학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창의적이고 새로운 연구 방법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수리적/통계적 방법들을 다양한 연구 조건하에서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 활동들을 하고 있다. 또한, 계량심리학자들은 교육, 선발, 평가를 목적으로 한 심리검사를 제작하는데 관여하고,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여 교육, 선발, 평가 기관에 제공한다. 심리학적 주제와 심리학 연구에서 얻은 자료 분석에 관심이 있고, 수학과 통계학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은 계량심리학 연구실의 문을 두드려보기 바란다.

  • 3. 연구분야

    - 잠재변인모델링을 둘러싼 추정, 적합도 판단 등의 방법론적 이슈 연구

    - 요인분석/문항반응이론 모형을 이용한 심리검사 점수의 신뢰도, 타당도 분석 및 문항 분석

    - 다변량 자료에서 결측치 및 극단치 처리 방법 연구
  • - 다층모형, 구조방정식모형, 혼합모형 등을 이용한 다변량 자료 분석

  • 4. 졸업 후 진로

    심리학 연구 방법론이 수학적/통계적으로 점점 더 정교화 함에 따라 계량심리학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계량심리학을 전공함으로써, 심리적 과정에 대한 수리적 모델링 능력, 정교한 측정 모형을 설계/분석/선택하는 능력, 기존 연구 방법론을 올바르고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능력, 신뢰롭고 타당한 심리 검사를 설계/제작/활용하는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심리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에 직접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리학 세부 영역 혹은 타 학문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학교나 연구소에서 연구를 계속하거나, 통계적/심리측정적 방법론과 정교한 측정 도구가 필요한 연구소, 조사회사, 기업체 등지에 취업이 가능하다. 심리학 연구 방법론에 대에 더욱 깊이 있게 공부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을 진행하기 위하여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도 있다.